예산참여활동

[참여예산NW] 권리워크샵(노인) 5/27

복지세상 2016. 6. 28. 18:47

권리로 삶을 말하다!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는 5월 27일 위드림센터에서 느티나무 노인복지센터, 천안신창 노인복지센터 재가어르신을 만났습니다.

어르신들과 함께 지난해에 제안한 26건 중 반영된 9건에 대해 나누며, 실제 삶에서의 변화에 대해 간략히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해는 어르신들과 하는 권리워크샵 방식을 조금 바꾸어 보았는데요,

7대권리툴킷 카드를 통해 지난해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문제상황, 어려운 점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도출된 내용으로는

주거권 관련해서 곰팡이가 피고, 바닥에 물이차는 등 집수리와 관련된 이야기, 수급비로 월세가 부담되는 이야기, 기름보일러를 사용하는 어르신의 겨울철 난방비 부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하여 버스나 택시비에 대한 부담과 푸드마켓의 대상임에도 잘 알지 못하고, 원하는 물품이 없어 이용하지 못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푸드뱅크에 대한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건강관련해서는 MRI, CT등 검사비가 비싸서 엄두도 내지 못한다는 이야기, 부담스러운 약값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셨습니다.

 

이렇게 많은 어려움 중에서 우선순위 투표를 통해 공감도를 알아보았습니다. 1순위부터 3순위까지 다음과 같습니다.

1. 월세부담이 너무 크다

2. 겨울철 난방비가 비싸서 겨울이 오기전부터 걱정이다.

3. 푸드마켓에서 물품을 받는데, 신청하는게 어렵고, 무엇인지 모른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느티나무 노인복지센터에서는 푸드뱅크 이용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개선에 대한 정책과 기름보일러를 사용하는 저소득층에게 겨울철 난방비를 지원하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권리원탁회의, 정책지원팀, 정책제안대회 등 과정이 남아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담당 : 박예림 팀장(041-575-2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