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참여활동

[참여예산NW] 활동가 워크샵(11/7~8)

복지세상 2016. 11. 17. 16:13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활동가 워크샵

- 나눔을 위한 강연, 숨을 위한 산책.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는 지난 11월 7일부터 8일까지 1박2일로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활동가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7일 오후, 풀뿌리자치연구소 운영위원인 하승우 님으로부터 옥천군에서 풀뿌리사회지표를 발굴하게 된 계기, 제작과정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진 1. 강연중인 풀뿌리자치연구소 하승우 운영위원>


풀뿌리사회지표는 주민의 관점에서 옥천군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안과 지역발전전략을 마련한다는 구상으로 옥천순환경제공동동체가 함께하였다고 합니다. 풀뿌리지표위원회를 구성하여 주제별로 통계를 모아 이야기를 나누며 올해 2월 '우리가 알아야 할 진짜 옥천이야기'라는 작은 소책자도 발간하였다고 합니다.



사업을 진행하며 부딪혔던 난관, 진행과정 등을 상세히 나누어 주었습니다. 올해는 예산분석도 추가된다고 하는데요, 통계가 그저 단지 정보를 모아놓는 수치가 아닌,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과정이 되는 과정, 함께 지켜보고 나누고자 합니다.


<사진 2. 강연 듣는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활동가들>


강연이 끝난 후 함께 괴산 산막이옛길 근처 숙소로 이동하였습니다. 숙소에서는 활동가들 끼리 친목을 도모하고, 앞으로 네트워크가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날은 근처 산막이옛길도 산책하였고요. 생각을 넓히고 쉼을 함께하는 아름다운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