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참여활동

쌍용1동 주민 이모씨의 주민참여예산제도 지역회의 신청기!

복지세상 2012. 7. 4. 18:20

아기다리 고기다리던

2012년 천안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이 지난 6월 21일 천안시 홈페이지에 공개되었습니다!

2012 천안주민참여예산운영계획.hwp


기다렸던 만큼 많은 일정들이 마구마구 밀려오고 있는데요.

계획에 따라 가장 먼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우선 설문조사(6/25~7/16)입니다.

다행히(?)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고 하니, 다들 클릭하셔서 설문 참여해보셨죠? ^^


두번째는 지역회의(7/2~7/17)입니다.

각 읍면동별로 우리동네에 필요한 사업을 건의하고, 동네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민주적 과정입니다.

최소 인원 20명에서 100명까지 참여하실 수 있는데요.

만약 신청자가 최소 인원 20명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주민자치위원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천안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 제20조 5항)

동네에서 나도 모르게 발생했던 이해못할 일들을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보고, 지역회의 신청을 하려고 동사무소에 연락을 해보았습니다.

아! 요즘처럼 왠만한 민원서류도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스마트한 시절에

발급도 아닌 지역회의 신청을 직접 동사무소에 찾아가서 해야한다고 하네요. 

조금 번거롭긴 했지만, 지역회의에 참여해 보아야지라는 마음으로 점심을 먹고 오늘 제 주소지인 쌍용1동 동사무소에 찾아갔습니다.



간만에 찾아가는 동사무소에 약간 떨리는 마음으로 입구에 찾아가니 현수막은 보이지 않더라구요.

들은 이야기로는 다른동네에서 처음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홍보하려고 현수막도 붙이고, 홈페이지에도 올리고,

서울에 있는 서대문구에서는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자료를 버리지 않고 보실까 고민하다가

교육청의 협조를 구하여 학생들 편에 부모님께 교육통지문과 함께 주민참여예산제도 홍보 및 참여안내문을 보냈다고 하더라구요.


시청 담당자 말로는 현수막은 생각을 못하여(아...) 예쁜 포스터를 3장씩 각 동사무소에 붙였다고 하네요.

예쁜 포스터가 어디 붙었나 하고 찾아보니 바로 요기있네요~ ^^







동사무소, 아니 주민센터에 뚜벅뚜벅 들어가서

이모씨 : 저 주민참여예산제도 지역회의 신청하러 왔는대요~

하고 말하니, 프론트에 앉은 공무원님이 어리둥절 하십니다.

공무원 : 그게 뭐죠? 아 잠시만요. 주사님 주민참여 뭐 요즘에 신청받는거 있어요?

(웅성웅성)

공무원 : 담당하시는 분이 오늘 본청으로 출장가셨어요.

좀 더 고위 공무원인듯 한 분 : 이름이랑 연락처 적어두고 가세요.

이모씨 : 동사무소 담당자 분과 미리 전화했었는데, 와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가라고 했는데요. 이름하고 연락처만 적어 두고가면 다음에 또와야 하잖아요.

공무원 : 그럼 제가 연락해볼께요. 죄송한데 조금 시간이 걸릴것 같으니 자리에 앉아서 조금 기다리시겠어요.

             (친절하시더라구요.)

            '주사님 주민참여 지역회의 신청 받으러 오셨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요? 아.. 그 위에 서류봉투요. 예 알겠습니다.'

공무원 : 여기에 작성하시면 돼요.

이모씨 : 네. (쓱싹쓱싹) 신청서 내면 제가 언제 지역회의로 확정되는지 알 수 있는건가요?

공무원 : 담당자가 안계셔서 잘 모르겠는데, 아마 내일 전화주실거에요.

이모씨 : 네 알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별거 없지만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



지역회의 신청서 작성하는데 걸린 시간은 30초.

기다리는데 걸린 시간은 4분 18초.

신청서는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것을 인터넷 게시판이나, 구글 독스 형태로도 받는다면 사람들이 좀 더 수월하게 신청할 수 있을 텐데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신청자가 100명이 넘을 경우(^^;) 지역회의 구성에 대한 기준이 없는데,

성비를 고려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성별을 기재하는 란이 추가되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금 아쉬운 거 또 하나는

대부분 설명회를 하고 사람을 모집하는데, 지역회의 모집을 하는 중에 주민참여예산 설명회가 있다는 겁니다. 

천안의 주민참여예산제 추진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데, 2013 예산(안) 편성은 정해진 시기가 있기 때문에 그 일정에 맞추려고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를 바란다면 좀 더 세심한 설명과 안내,

그리고 참여가 가능한 시간대를 고려한 설명회 진행 등이 사전에 고려되어 추진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역회의 신청서 쓰는데 (이동시간 빼면) 최대 5분이면 됩니다.

불평만 하는게 아니라, 좀 더 나은 동네로 바뀔 수 있도록 참여하는 과정. 천안에서도 이제 시작됩니다.

여러분 함께 하실래요? ^^



주민참여예산 설명회

- 일 시 : 2012년 713일(금) 오후 3시

- 장 소 : 미정(미 결재로 포스터에 장소가 안나왔는데, 천안시청 3층 대회의실로 예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 참 석 : 천안시민 누구나

- 내 용 : 천안시 예산 일반현황, 주민참여예산제 개요, 운용방안

- 문 의 : 천안시 기획예산과 (041- 521-5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