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청년ON] 6차 합격팀 워크숍

복지세상 2018. 4. 5. 18:21

청년ON이 벌써 6차입니다.

지난 3월 14일(수)과 30일(금) 위드림센터에서 삼성SDI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원사업 <청년ON> 6차 서류 및 면접심사가 이뤄졌습니다. 그 결과 16팀 80명의 대학생이 3월 31일(토) 천안축구센터 2층 다목적홀에 모여 합격팀 워크숍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었는지 살펴볼까요? 똑똑!

 

<똑똑도서관 김승수 관장님>

 

오전에는 똑똑도서관 김승수 관장님과 함께하는 "민주적인 의사소통" 시간이었습니다.

아파트 내에서 책을 찾아 "똑똑" 노크를 하며 마을을 누비며 다양한 대상들과 소통한 사례를 중심으로 민주적인 의사소통의 첫 번째는 '답을 가지고 이야기 하지 않는 것'이라며, 싸이가 춤추게 하는 건 관객으로 상대방의 눈으로 관찰하고 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관계형성 프로그램이 이어졌습니다. 16팀 80명이 10개의 조를 구성하여 낯선 곳, 낯선 사람들과의 시간이라 매우 어색했을텐데 김승수 관장님의 진행으로 서로 많이 웃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그리기 얼굴로 자기소개>

 

<V로 인증샷>

 

<'이어그리기 얼굴과 닮았죠?'>

 

<청년ON 6차를 이끌어갈 80명의 얼굴>

 

<의사소통에 대한 모둠 토론>

 

웃고 떠들었더니 분위기가 많이 뜨거워(?!)졌습니다. 이어 구성원의 소통과 적극적 참여를 망치는 7가지 방법에 대해 떠오르는 것을 먼저 포스트잇에 적고 함께 붙이며 비슷한 것 끼리 모아보는 모둠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예의없는 말투, 피곤함, 시선회피, 같은 질문의 반복, 권위적태도, 핸드폰, 무관심, 말끊기, 동문서답 등의 이야기들이 나왔습니다.

 

<의사소통에 대한 모둠 토론 내용>

 

<모둠 토론 발표>

 

망치는 방법을 알았으니 해결할 수도 있겠죠? 10개의 조에서 나왔던 의사소통 개선 방법입니다. 청년ON이 어디에서 누구를 만나든지 앞으로 꼭 활용해보세요!!!

 

- 1조 : 칭찬으로 마음을 열어주기(사소한 거 아는 척 먼저 말 걸기 ex_옷 이뻐요), 공감으로 자연스럽게 주제 변화시키기

- 2조 : 핸드폰 잡지 않고 손을 마주잡고 이야기 하기

- 3조 : 소통의 장에서 중간 소통자가 있어서 리드하기

- 4조 : 직급으로 부르지 않고 사람 이름 또는 별칭 부르기, 서로의 의견을 묻고 답하는 것 같은 우리만의 룰 만들기

- 5조 : 회의나 모임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만의 규칙 정하기(대화 순서를 정해 모두 말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 전체를 밝게 만들기

- 6조 : 이야기 할 때 핸드폰 보지 않는 게 자연스러운 문화가 될 수 있도록 하기

- 7조 : 핸드폰 사용하지 않고 한 쪽에 모아두는 규칙 정하기

- 8조 : 강요가 아닌 부탁하는 말투 사용하기, 모두가 공감하는 주제로 소통하기('감분싸' 금지)

- 9조 : 답이 정해진 토론 하지 않기, 하향식 의사결정하기, 웃으면서 이야기 하기

- 10조 :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기, 말하는 사람과 눈 마주치기

 

<활동내용 공유>

 

1층 식당에서 맛있게 점심을 먹고 이어진 활동은 16팀의 활동내용 소개였습니다. 오전에 민주적인 의사소통을 배우고 난 후여서 그런지 졸립고 지루할 수 있는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경청 해주셨습니다.

 

이어 이선영 사무국장의 청년ON 보고서 작성 및 회계처리법에 대한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행사의 꽃_단체사진>

 

16팀의 합격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11월까지의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 청년ON 6차 : First_U GN(나사렛대), Spo-Teer(백석대), WOORI(고려대), 고른기회봉사단(단국대), 그리다(남서울대), 너나들이(남서울대), 늘푸른 나무(혜전대), 라이트 업(남서울대), 사랑의 증명(순천향대), 세이버후드(한국기술교육대), 시니어뷰티단(남서울대), 아낌없이 주는 나무(혜전대), 유니스쿨(학교연합), 은빛날개(백석대), 효디딤돌_도돌도돌(나사렛대), 휴먼ON(공주대)

 

덧붙여, 4월중으로 <청년ON> 6+ 추가모집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 카카오톡 @복지세상 @위드림센터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니 관심있는 천안아산 대학생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