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권리지킴이단 활동보고회 '톡.투.유'

 

 

2018년 8월 7일(화) 오후 2시 천안축구센터에서 참여예산NW 50명의 참여당사자 및 시민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지난 4~7월 동안 각 기관, 단체에서는 당사자 모임을 조직하여 '권리지킴이단'으로 정책 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하였는데요, 조사 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함께 이야기하며 공감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참여예산NW에 대해 소개하고,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그리고 참여당사자 분들끼리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 웃는 얼굴과 박수로 환영해주셔서 즐겁게 문을 열었답니다. 이후 모둠별로 친해지는 '사탕 자기소개'를 통해 유대감을 뿜뿜! 뿜어내며 모니터링 활동발표를 시작해보았습니다.^^

 

 

이번 권리지킴이단은 총 5모임이 구성되었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유의미한 정책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를 현장사진, 설문조사 자료, 활동 영상 등을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마이크를 드는 것이 정말 떨렸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차분하고 씩씩하게 발표를 해주시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순번

기관, 단체명 

주제 

 1

  느티나무 노인복지센터

  천안시 저소득층 특수촬영 의료비 지원 확대

 2

  천안YMCA

  천안시 시내버스 이용 청소년 만족도 조사

 3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천안시 저상버스 도입 낙제점, 운영 개선 

 4

  햇살가득파랑새 지역아동센터

  원룸촌, 주택가 쓰레기 분리배출 모니터링

 5

  한뼘인권행동

  우리동네 분리수거 모니터링

 

 

발표 후에는 공감토크 '톡.투.유'가 이어졌습니다. 이 시간에는 모든 참여자가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토크콘서트의 형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우선 낱말카드를 활용하여 '내가 공감을 느끼는 순간은 OOO이다.'라는 생각을 정리하여 적어보았습니다. 많은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내가 느끼는 문제를 다른 사람도 똑같이 느낄 때, 나의 말을 잘 들어줄 때, 다른 사람의 일을 내가 겪어볼 때 등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공감의 순간들을 함께 토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세 가지 질문에 대해 나의 생각을 적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째, 권리지킴이단 이것이 궁금하다! / 둘째, 천안시의 변화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 셋째, 내 삶의 불편하고 힘든 점을 나눠보아요. 이렇게 3가지의 질문에 다양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당사자 분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여 적어주신만큼 함께 공유하며 뜻깊은 자리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추후 예정된 정책간담회를 통해 오늘 나온 소중한 이야기들이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의 활동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 담당 : 홍은주 간사 (041-575-2811~2)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