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및 조사

2014년 제3차 천안시 주거복지 민·관 네트워크 간담회 진행

복지세상 2014. 10. 6. 10:31







 지난 9월 25일(목) 오후2시 천안시청 도솔도서관 강좌실에서 제3차 천안시 주거복지 민·관 네트워크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최종적으로 집수리 지원될 14가구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며 네트워크 진행 시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4년 천안시 주거복지 민관네트워크 집수리 진행상황>

 신청접수

실사

집수리 

 46가구

27가구 

14가구 


 



 올해 천안시(읍면동)와 사회복지기관단체로부터 접수된 가구는 총 46가구였습니다. 


 그 중 지원대상이 아니거나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가구, 타 집수리지원 연계 등 경우를 제외하고 27가구에 실사를 다녀왔습니다.


실사를 하는 날 바로 시공에 들어간 가구들도 있습니다. 


 한 사례로, 병천에 사시는 어느 독거노인 경우 전기를 다루실 줄 몰라 혼자 어둡게 불을 못켜고 살고 계시는 상황이었습니다. 

네트워크에서는 화재위험이 있다고 판단하여 바로 전원스위치, 메인안전기 , 방, 거실, 주방전등을 교체해드려 환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올해는 최종적으로 14가구에 집수리 지원 됩니다.



 올해로 2년째 네트워크를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개선방안으로 제안된 내용으로,


 - 실사를 나갈때 혼자 나가게 되는 경우 정확한 판단을 위하여 동행할 수 있는 인력이 지원되면 좋겠다.


 - 막상 실사를 나가게 되면 적절치 않은 가구들이 있기 때문에 집수리를 접수하는 천안시 읍면동과 사회복지기관단체들도 직접 실사를 다녀와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연계를 위해 공공DB 구축 필요하다.  의견이 제안되었습니다.


 제안된 내용은 4차 간담회시 주요 안건으로  논의 될 예정입니다.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대표 정상숙) ▷천안시 자원봉사센터(대표 권오봉) ▷천안지역자활센터(대표 조응주) ▷봉명동 남녀새마을지도자회(대표 서정남) ▷나누리 자원봉사회(대표 윤미정) ▷등대 자원봉사단(대표 김흥배) ▷반디 자원봉사단(대표 주흥종) ▷천안시주거복지센터(센터장 천명순) ▷달빛사랑 봉사단(대표 유명석) ▷민들레 하우징(대표 이선영) ▷해비타트 천안아산지회(대표 김성열) ▷천안시 사회복지협의회(회장 이윤기) 총 12단체


    

문의 : 이향선 간사(575-28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