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참여활동

[참여예산NW] 오픈테이블 현장스케치

복지세상 2019. 8. 1. 14:29

2019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오픈테이블


지난 7월 16일(화) 오후 2시 청수도서관 1층 다목적실에서 ‘2019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오픈테이블’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오픈테이블은 노인, 아동, 청년, 장애인, 자활주민 등 여러 영역의 천안시민 5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함께 지역의 문제점을 되짚어보고, 다양한 의견을 모아 해결책까지 찾는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장을 열었습니다.

 

먼저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 시민참여과정에 대해 소개하며 오픈테이블의 취지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픈테이블은 건강, 안전, 교육, 문화, 대중교통, 복지서비스 등 총 10가지 주제를 5개의 모둠으로 나눠 토론하는 방식으로, 사전에 참여자들의 희망주제를 취합하여 모둠을 구성해 진행되었습니다.

 

사회를 맡은 스위치온 김난희 대표의 진행으로 각 모둠에 배치된 2명의 퍼실리테이터는 참여자들과 함께 주제에 대한 토론을 실시했습니다. 먼저 노란색 포스트잇에 내 삶의 불편하고 힘든 점에 대해 작성하고, 비슷한 내용끼리 분류했습니다. 다음으로 파란색 포스트잇에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적어보며, 각 문제점마다 적절한 개선방안을 도출했습니다.

 

1시간 20분 동안 진행된 주제토론 이후 모둠별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표자들이 많은 이야기를 핵심적으로 집약하여 전달했고, 이후 모든 참여자와 함께 10가지 주제에 대한 우선순위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1위는 비싼 치과치료비, 병원비 부담’, 공동 2위는 의료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 필요’와 고위험 취약계층 돌봄서비스 부족이 차지했습니다.

 

추후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는 추가 논의 및 정책지원팀 회의를 거쳐 오는 9월 ‘정책콘서트’를 통해 당사자 의견이 담긴 정책을 천안시에 제안하여 실제 변화를 모색할 예정입니다. 많은 천안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모둠별 주제토론

 

오픈테이블 참여자 단체사진 합본

 

                                           <오픈테이블 우선순위투표 결과>

순위 토론 주제
1    의료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 필요
2    비싼 치과치료비, 병원비 부담
2    고위험 취약계층(독거노인, 1인가구) 돌봄서비스 부족
4    복지·보건서비스 정보 안내 부족
5    시내버스 이용 시 불편
6    어린이 놀이터, 공원 부족
7    보행자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두려움
8    문화생활을 누리기 어려움
9    평생학습 지원, 기회 부족
10    공공기관 운영시간 문제

 

- 담당 및 문의 : 홍은주 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