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활동

[2021년 2월 후원자인터뷰] 마음만은 가깝게, 건강한 소통이 중요하죠.

복지세상 2021. 3. 17. 16:41

 

 

2021년 두 번째 인터뷰의 주인공은 성정동 1033번지 임식당의 주인이자 오랜 기간 복지세상 활동을 응원하고 있는 임재은 후원자님입니다! HOPE 조명으로 밝은 에너지 가득했던 인터뷰 현장 보여드릴게요!

 

임재은 후원자님

 

-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복지세상과 어떻게 처음 만나게 되셨는지 알고싶어요. :)

 

 저는 여섯 살 딸아이 엄마이면서 열심히 일하는 지역 활동가이자 복지세상 후원자인 임재은입니다. 2009년 풀뿌리희망재단에 입사하면서 같은 건물을 쓰는 복지세상도 자연스레 알게 됐어요. 복지세상 첫인상은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을 여럿과 함께 해내는 단체구나!’하는 느낌이었어요. 저는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는 걸 좋아하는데 그런 점에서 복지세상이 참 따뜻하게 다가왔어요. 그래서 자연스레 후원도 하게 되고 회원으로 프로그램에 참여도 하고 지금까지 10년 넘게 응원하고 있죠. 복지세상은 지역에서 꼭 존재해야하는 단체라고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애정이 많답니다^^.

 

- 따뜻한 느낌이 있다고 하셨는데 복지세상하면 딱 생각나는 색이나 물건이 있을까요?

 

 생각해보면 복지세상 로고 정말 잘 만들었어요. 사람들이 함께 어깨동무하고 있는 모습이 제가 생각하는 복지세상 활동과 잘 맞아서 로고 이미지가 제일 먼저 떠올라요. 그리고 예전부터 가지고 온 색감이 초록계열이라서 따뜻함, 피어나는 느낌도 많이 들고요. 물건이라고 표현하자면 편지💌. 뭔가 아기자기하게 후원자님들에게 감정을 전달하는 그런 글들이 떠올라요.

 

응원 메세시 쓰는 중!

 

- 올해 사무국장되신 거 정말 축하드립니다! 짝짝짝🎉🎉. 혹시 개인적으로 2021년에 새롭게 도전해보고 싶은 게 있을까요?

 

 지금 제 20대, 30대를 풀뿌리희망재단과 함께하는데요. 벌써 13년차(!!!)네요. 연말연초 직위가 바뀌면서 아무래도 모든 걸 총괄하고 이끄는 역할을 해야하다보니까 책임감도 많아지고 조금 더 제 자신을 다잡는 시간을 보냈어요. 그리고 저는 지역의 활동가들과 건강한 파트너십을 쌓고 싶은 바람이 있어요. 처음엔 일적인 대화로 시작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개인적인 이야기까지 나눌 수 있는,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관계를 맺고 싶거든요.

 다이어리 꾸미기, 요리, 네일아트 등 제가 손으로 하는 취미가 많지만, 올해 가장 지키고 싶은 나와의 약속이 있어요. 바로 ‘하루에 7시간 이상 잠자기’가 제 목표입니다. 제 수면시간이 보통 4-5시간이더라고요. 어제도 못지켰지만요ㅠㅠ. 앞으로 오랫동안 건강하게 활동을 이어가려면 면역력을 위해 잠이 중요하겠더라고요. 활동가들의 건강도 중요하니까요!

 

- 그리고 1년이 넘도록 우리 일상을 바꿔버린 코로나19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잖아요. 평범한 일상이 그리운 나날인데요, 우리가 살면서 바뀌지 말아야 할 것과 꼭 바뀌었으면 하는 게 뭐가 있을까요?

 

 우리의 개인적인 삶도 일하는 활동 내용이나 방식도 급작스럽게 바뀌었죠. 그래도 바뀌지 말아야 할 것은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그리고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몸은 떨어져있지만 마음만은 가깝게’라는 문구 많이 보이잖아요. 저는 ‘마음만은 가깝게’가 진짜 중요한 것 같아요. 이제는 단순히 전화나 문자가 아니어도 소통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아졌잖아요. 그래서 만날 수 없는 상황을 핑계 삼아 연락을 더 자주하려고 해요. 일상적으로 마음만은 가깝게 서로 주기적으로 연락하고 소통하는 건 절대 바뀌면 안 될 것 같아요.

 동전의 양면처럼 이어지는데 서로 비난하고 혐오하고 단절하는 소통은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해요. 비대면으로 다양한 소통의 도구들을 불건강하게(폭력적으로) 사용하는 상황은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누구도 상처받지 않고 건강하게 마음이 가까워질 수 있도록 말이죠.

 

응원 메세지💚

 

- 마지막으로 복지세상에게 바라는 점이나 복지세상과 함께 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

 

 단체명에 맞게 지역 시민들과 함께 복지세상을 만들어가는 활동들을 꾸준히 이어갔으면 좋겠어요. 복지세상이 하고 있는 빈곤시뮬레이션 같은 프로그램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그들의 의견을 반영해 추가로 인식개선 교육을 하는 등 앞으로도 할 일이 무궁무진 할 거라고 생각해요. 모든 과정에 시민이 함께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저도 기회가 된다면 참여하도록 할게요. 😘 오랜만에 후원명단에만 있다가 지면을 할애해주신다니 영광스럽고 좀 부끄럽네요. 2021년 복지세상 활동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식당표 보쌈!

 

인터뷰 내내 제게 감동을 준 임재은 후원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짧고 굵게 인터뷰를 진행하고 성정동 1033 식구들과 나눠먹을 보쌈을 직접 해주셨답니다. 정성이 가득했던 임식당 보쌈 사진으로 두 번째 인터뷰를 마무리합니다. 😉

 

3월 후원자 인터뷰도 준비하고 있어요.

일교차가 큰 나날 감기 조심하시고, 다음 인터뷰도 기대해 주실거죠?!

 

 

-인터뷰 진행 : 2021년 3월 4일(목) 10시 30분

-인터뷰 장소 : 천안YMCA 회관 1층 강당

-인터뷰어 : 성선화 간사

-정리 : 성선화 간사